시스템엔지니어

디지털 전환 시대의 필수 요소,
시스템 엔지니어링​

시스템엔지니어링(SE)은 다분야 융합적, 전수명주기적 관점을 견지하는 체계적 기술관리 방법으로 국내외 여러 산업에서 확산되고 있습니다.
팬데믹과 4차 산업혁명으로 성큼 다가온 디지털 전환 시대, 시스템 엔지니어링 없이는 이 복잡하고 혁신적인 요구와 환경을 관리할 수 없을 것입니다.

시스템 엔지니어링은 이런 복잡성을 관리하는 핵심 기술이다.
리처드 스티븐스(1998)

시스템엔지니어

디지털 전환 시대의 필수 요소, 시스템 엔지니어링​

시스템 엔지니어링은 다양한 전공의 조화와 통합을 통해, 성공적으로 시스템을 실현하게 합니다.
특히, 고객의 니즈와 요구되는 성능을 정의하는 시스템의 개발 초기에 투입되어 요구사항을 문서로 작성하게 하므로 복제와 모방 위주의 전통적 개발방식의 단점을 극복하게 합니다.
이러한 일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전문가들이 시스템엔지니어입니다.

시스템 엔지니어란

시스템 엔지니어는 다분야 융합적 접근법인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구사 및 지원하는 사람이나 역할을 지칭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고객의 니즈를 도출하여 시스템 개발 팀이 구현할 수 있는 규격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software engineering) 분야에서 서버나 하드웨어를 관리 및 유지를 담당하는 사람을 시스템 엔지니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시스템 엔지니어링(systems engineering) 분야에서 시스템 엔지니어란 성공적인 시스템을 실현하기 위해, 시스템의 개념설계부터 시작하여 제작, 배치, 사용 및 폐기에 이르는 시스템의 생명주기 간에 수행되는 생명주기 프로세스를 지원합니다. 시스템 엔지니어는 시스템을 분석, 규격 작성, 설계 및 검증해서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기능, 인터페이스, 성능, 물리적 특성, 기타 품질특성, 비용 간에 균형을 잡아주어야 합니다.

시스템 엔지니어는 시스템 요소가 맞물리도록 하여 전체 목표를 달성하도록 보장하고, 궁극적으로는 시스템을 구매 및 사용할 고객을 비롯한 이해관계자의 요구 충족을 보장합니다.

2009년 미국 CNN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직무분야로 시스템엔지니어 직종을 첫 번째로 꼽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도 국방 및 우주항공부터 시작해서 원자력, 철도, 조선, 플랜트, 자동차, 그 밖의 제조업 분야까지 시스템엔지니어링이 확산되고 있어서 시스템엔지니어링 전문가의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KCOSE는 회원의 당면 과제 중 하나는 시스템 엔지니어링 분야의 전문가로서의 자격을 인증하고 교육훈련과 증명을 통해 경력을 쌓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파트너입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