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OSE 사단법인 한국시스템엔지니어링협회

INCOSE
전체메뉴보기

시스템엔지니어링

SE의 정의

“시스템엔지니어링과 창조산업

본 협회는 시스템엔지니어의 모임으로서 산업계,
학계, 연구계 및 정부기관으로 하여금 세계적 수준의
시스템엔지니어링을 정의(Definition), 이해(Understanding)
및 적용(Implemenation)토록 하고 이를 널리 확산해
나가는데 그 목적이 있음

1. 시스템엔지니어링이란?

시스템(System)이란 둘이상의 객체나 요소들이 정의된 목적 달성을 위해 서로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각 요소들 집합 이상의 효과, 소위 승수 효과(synergy effect)를 발휘하게 하는 결합체를 말한다. 예를 들어 항공기 시스템이라고 하면, 주장비인 항공기 외에 항공전자 등 지원 장비들을 포함하여 조종사, 정비사, 교육훈련시스템과 격납고, 활주로와 같은 비행장시설, 정비시설, 관제시설 그리고 수리부속과 연료공급체계 등 모두를 포함한다. 특히 군용항공기시스템은 항공기에 장착하는 무기를 포함하는 탑재무기들과 항공전술 및 전략 그리고 각종군수지원 등도 추가로 포함된다.
다시 말해서 시스템은 목적으로 하는 임무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통합된 여러 자원들과 요소 즉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원, 시설, 설비, 데이터, 재료, 기술, 서비스 등의 복합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자원(요소)들이 어떻게 효과적인 방법으로 균형과 조화를 이루며 구성 설계되어지느냐에 따라 시스템전체의 가치와 효율성이 결정되는 것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각 요소(자원)들의 상하좌우 네트워크(Network)관계를 조화있게 구성시키는 아키텍처형태로 이루어지며 수행된 기능과 복잡도에 따라 하부시스템(Sub-System)과 연관된 컴포넌트(Component) 그리고 최하위 수준인 부품(Part)으로 분해되어진다.

한편 시스템엔지니어링(System Engineering : SE)이란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함에 있어,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통합된(Integrated), 수명주기(life cycle)적 균형설계조합을 구성하고 검증하기위한 다 학문분야의 엔지니어링 접근방법이다. 이러한 시스템엔지니어링에는 EIA/IS등으로 국제 표준화 되어있는 요구분석, 기능분석 및 할당, 설계조합 그리고 이러한 절차 간에 시스템전체개념의 분석과 통제를 통해 균형을 이루게 하는 프로세스에 의해 수행된다. 무엇보다 프로젝트경영(Project Management)틀 안에서 시스템과 시스템엔지니어링은 정부나 기업이 많은 업무(일)와 제품개발을 추진함에 있어 주먹구구식이 아닌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필수 접근 방법이다. 이러한 접근방법은 선진일류 국가를 표방하고 있는 정부의 일이나 기업이 글로벌한 국제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우수제품을 내놓기 위해서는 시스템적사고와 전체시스템(Total System)으로 통합하되, 동네축구가 아닌 국제 축구식 국제 룰과 절차로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시스템적 사고란 공공업무관련 일이든 신제품개발 일이든 일이나 사물을 그 자체, 특히 경직된 고정관념이 아닌 변화하는 과정의 연결고리들로 파악하고 상호관련요인(이해관계자들) 사이의 전체적인 변화와 조화를 이루는 관계를 보는 것이고, 문제를 그 자체보다는 문제와 연관되어 있는 상하좌우기능과 구조를 연계하여 통합하는 것이다. 또한 시스템엔지니어링 방식이란 복잡시스템(제품)개발에 있어서도 각 전문분야 엔지니어들이 자기분야에만 관심을 갖기 쉬운 반면, 시스템엔지니어들이 균형과 조화를 추구함으로써 시스템의 전체차원에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다.

2. 시스템엔지니어링 프로세스

    시스템엔지니어링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적용프로세스는 미국 국방부나 국제표준에서의 내용을 요약 도시하면 [그림 1]과 같다. 우선 시스템엔지니어링프로세스는 [그림1]과 같이 모든 개발단계동안 하향식(Top-Down)이고, 포괄적이며 동시에 반복적이고 순환적인 문제해결과정으로 고객(사용자)의 요구와 요구사항을 시스템 제품과 프로세스 규격서로 변화시키고,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생성·제공하면서, 다음 개발단계에 필요한 입력 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을 가지고 진행된다.

     

    [그림1] 시스템엔지니어링 프로세스

     

    시스템엔지니어링 활동은 프로젝트경영(PM) 카테고리 내에서 전체 시스템의 비용과 일정 및 성능 측면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시스템분석 및 통제 속에, 기준을 유지하고, 인터페이스 및 위험관리를 포함하여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가는 활동으로 요구분석(Requirement Analysis), 기능분석 및 할당(Functional Analysis & Allocation) 그리고, 설계조합(Design Analysis)의 순서 및 이들의 순환(Feedback)등 순차적 과정으로 진행된다. swprintserv.com

     

    [그림2] 포괄적 SE프로세스 모델

     

    또한 시스템엔지니어링프로세스는 [그림2]와 같이, 그림하부 V모양의 패턴에 따라 기술프로세스, 그리고 그림상부의 8가지 기술관리프로세스가 병행하여 이루어지며 기술프로세스는 항상 기술관리 프로세스 전체적인 프레임워크 내에서 수행된다. 기술프로세스의 좌측단계는 전술한 개발단계의 순차적 프로세스에 해당되며 우측단계(국제SE표준인 ISO/IEC15288채택)는 요구사항 일치여부를 검증(Verification)하며, 시스템 운용개념과 과정을 포함하여, 핵심 요소 및 프로세스간 인터페이스와 위험관리 등이 포함된다. 프로젝트(Project) 또는 단계의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한 프로젝트진행의 관리적 및 통제적 로직(logic)속에 이러한 시스템 엔지니어링의 검증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rolex milgauss replica